국내기술정보

착유우를 위한 우사 및 시설-후리스톨 우사

후리스톨의 의미는 소가 편히 앉아 쉴 수 있는 장소를 말한다. 후리스톨은 소의 안락, 청결 및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깨끗하고 안락한 휴식장소를 제공하여야 하며, 소가 쉽게 들어가고 나올 수 있으며, 앉거나 설 때 불편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소를 외상으로부터 보호, 깔짚요구량, 노동력, 환축의 이동 등도 고려해서 우상을 설계하여야 한다. 잘못된 설계나 유지관리는 소가 통로에 앉도록 만들며, 젖거나 오염된 우상은 유방염 발생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우상의 설계와 유지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후리스톨의 설계

   소가 우상 안으로 들어가고 나오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고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하지만, 소가 회전할 수 있을 만큼의 공간은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 우상의 길이는 소가 안락하게 누울 수 있을 만큼 길어야 소가 우상 칸막이를 건드려서 외상을 입거나 칸막이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소가 앉을 때 마지막 동작은 조절이 안되므로, 앉을 때 바닥 외에는 아무 것에도 닿지 않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소가 누운 자세에서 일어설 때는 마치 다이빙 선수가 스프링보드에서 물을 향하여 뛰어 내릴 때의 동작과 흡사하게, 몸을 앞쪽으로 쏠리게 하여 몸무게를 머리 부분으로 전이시키며 뒷부분을 들어올린다. 만약 공간이 부족하면 말의 경우와 같이 앞발을 먼저 들고 일어서야 하는데, 이는 소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에 위배되는 일이다. 소가 눕고 일어서는데 소요되는 공간을 다음과 같이 세분할 수 있다. 1) 몸 공간 · 소 후미로부터 앞 무릎까지 차지하는 공간. 2) 머리 공간 · 누어 있을 때 머리가 차지하는 공간. 3) 돌출 공간 · 일어설 때 몸이 앞으로 쏘리면서 머리부분이 돌출되어 나오는 부분이 차지하는 공간. 따라서, 전형적인 후리스톨 우사의 설치시에는 소가 자연적으로 누울 때와 설 때 소요되는 공간을 고려하여 길이를 결정하여야 한다.

후리스톨의 형태

   그림 45와 46에 나타난 바와 같이 일어설 때 돌출부를 처리하기 위하여 분리책과 바닥을 어떻게 처리하는냐에 따라서, 측면 돌출식(side lunge)과 전진 돌출식(forward lunge)으로 구분한다(표 82). 두 형태 모두의 경우에 분책 하단 뒷부분은, 소의 후미부분과의 접촉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많은 공간이 생기도록 제작하여 접촉을 최소화시킨다.
   측면 돌출식의 경우에는 소가 일어설 때 머리를 측면으로 돌려 측면 돌출공간을 통하여 바로 옆 우상에 머리가 들어가도록 되어 있다. 분리책에 돌출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에는 분리책 하단의 전반부를 위쪽으로 휘게 하여 머리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과 분리책 하단 전반부를 아래쪽으로 낮추어 돌출공간을 마련하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전진 돌출식의 경우에는 소가 일어설 때 머리가 앞으로 돌출되기 때문에 우상의 길이를 증가시켜야 하며, 소의 전진을 방지하는 가슴받이판(brisket board)을 설치하여야 한다. 대두식 우상의 경우에는 실이는 그대로 두고 소의 머리가 전면에 있는 우상에 돌출될 수 있도록 최소한 21"의 수직공간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 경우에도 소의 전진을 방지하는 가슴받이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그림 46b)

        그림 45. 측면 돌출식 우상                        그림 46. 전진 돌출식 우상


<표 82> 후리스톨의 크기

체중,Ib 우상폭, in 우상길이 우상으로부터의의전진방지가로책 높이, in 턱으로부터의 방지가로책 높이, in
측면돌출식 전진돌출식a
800∼1,200 42 6'∼6" 7'∼6"에서 8'∼0" 37 62
1,200∼1,500 45 7'∼0" 8'∼0"에서 8'∼6" 40 66
1,500 이상 48 7'∼6" 8'∼6"에서 9'∼0" 42 71

주: 1'= 30.48 cm 1" = 2.54 cm
* 우상의 폭은 2 굵기의 분리책 파이프 중앙에서 중앙사이를 나타내고, 우상길이는 통로쪽 턱으로부터 우상전면까지의 거리를 나타낸다.
a 소가 일어설 때 머리부분이 전진 돌출하는데 소요되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12'∼18"만큼 길이를 늘려야 한다.

분리책

   소가 우상 뒤쪽으로 가로질러 다니지 못하도록 우상 뒷턱에서 14"까지 분리책을 수평으로 연장하여 설치하며, 소가 회전하지 못하도록 칸막이의 높이는 뒷턱으로부터 44"∼48"가 되도록 한다. 칸막이 하단의 뒷부분은 소 흉부나 엉덩이 부분이 접촉에 의하여 손상되지 않게 뒷턱으로부터 22"∼36" 만큼 높아야 하며, 앞부분은 소의 어깨 부분이 칸막이 밑에 끼지 않도록 12"∼16"만큼 높아야 한다.

전진방지 가로책(neck rail)

   우상에 분뇨를 떨어뜨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가로책을 칸막이 상단부를 가로질러 설치한다. 전진방지 가로책을 너무 낮게 설치하면 소가 일어설 때 방해가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소의 목에 심한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로책의 재질로 케이블을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630Kg의 소를 위한 전진방지 가로책을 설치할 때는 턱으로 66"부터 만큼 떨어진 위치에 44"∼48" 만큼 높은 곳에 설치한다. 전진방지 가로책 때문에 소가 우상으로 진입하는 것을 꺼릴 경우에는 가로책을앞으로 당겨 설치하였다가, 익숙해진 후에 본래위치에 설치한다.

우상바닥과 깔짚

   우상의 바닥과 깔짚은 소에게 안락한 잠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항상 깨끗하고 마른 상태의 표면유지를 통하여 유방염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우상바닥의 기울기는 앞쪽에서 뒤쪽으로 4%(1/2/ft)가 되게 하며, 바닥에 사용되는 재질에는 콘크리트, 점토, 모래 및 돌가루 등잉 있다. 나무판자는 썩기 쉽고, 고무타이어는 밖으로 잘 빠져 나오므로 바닥의 재질로는 적절하지 않다.
   우상바닥에 까는 깔짚은 ①수분을 잘 흡수하고 분을 우상에 고정시킬 수 있어야 하고, ②탄력을 제공하여 우상을 푹신하게 할 수 있으며, ③소가 외상을 입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깔짚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재질에는 짚, 톱밥, 나무조각, 나무껍질, 모래, 석회석 분말, 고액분리한 우분, 옥수수대, 세절한 신문, 땅콩껍질, 해바라기 씨 껍질, 왕겨 등이 있다. 어떤 재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분뇨취급 및 저장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짚이 과다하게 분뇨저장시설에 유입되면 분뇨위에 층을 형성하여 분뇨저장 시설을 비울 때 불편하다. 짧고 고운 깔짚재질은 분뇨와 함께 분뇨통로로 들어가는 양은 적다.
   우상의 높이를 결정하는 뒷턱의 높이는 분뇨통로를 스크래퍼로 청소할 때 분뇨와 세척수가 통로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8"∼12"로 한다. 턱이 너무 높으면 유방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통로가 긴 경우에는 턱의 높이를 증가시켜 분뇨청소 때 분뇨와 세척수가 넘쳐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우상바닥이 콘크리트나 단단한 땅인 경우에는 깔짚재질로 채워져 있는 매트리스를 바닥 위에 깔 수 있다. 매트리스는 합성섬유 등과 같은 천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짧게 자른 짚, 저질건초, 톱밥, 왕겨, 가늘게 자른 고무등을 매트리스 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표면을 마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매트리스 위에 깔짚을 얇게 깔아준다. 매느리스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폭이 10'-12' 정도되는 천을 우상 끝부분에 3'정도 걸치게 하고 나머지 롤(roll)을 통로에 놓는다. 3"-4"정도로 세절한 짚을 12"두께로 우상바닥에 깐 다음 통로에 있는 롤을 우상 쪽으로 이동시킴으로서 천이 깔아 놓은 짚을 덮도록 한다. 이때 롤을 매트리스 끝부분이 우상 끝부분으로부터 8"만큼 거리가 생길 정도로 잡아당기고, 우상 앞과 옆 쪽의 천 끝부분을 깔짚 밑으로 밀어 넣어 마무리 함으로서 매트리스가 완성된다.
   땅바닥을 우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소가 일어서고, 또 서서 움직이고, 눕는 등의 반복된 행동 때문에 바닥이 움푹 파이게 되고, 점점 깊어진다. 우상 앞부분에 생긴 움푹한 땅은 소가 일어설 때 불편을 주며, 우상 뒷부분에 생긴 움푹 파인 곳은 분뇨와 물이 들어가 유방염 발생을 증가시킨다.
   모래를 땅바닥 우상 표면에 깔아 모래우상을 만들면, 모래가 바닥과 깔짚 역할을 동시에 하는 것이 된다. 모래는 소가 안락하게 하고, 깨끗하게 하며, 유방이 오염되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소가 모래를 밟기 때문에 소의 발 건강이 좋아진다. 매 1-4주마다 한번씩 우상 앞부분에 모래를 첨가하면, 소가 우상 뒷부분으로 이동시킨다. 우상 앞부분의 모래양이 뒷부분 보다 적게 되면 소가 일어서는데 불편하여, 비스듬하게 눕게 되므로, 우상 앞부분의 모래양이 뒷부분보다 적게 되기 전에 모래를 앞부분으로 밀어 주거나 첨가해 주어야 한다.

          그림 47. 깔짚 매트리스를 이용한 우상                          그림 48. 모래바닥을 이용한 우상

후리스톨 관리

   매일 2회 점검하고, 젖은 깔짚과 우상의 분을 제거하며, 최소한 일일 2회 분뇨통로에 있는 분을 청소하고, 주 1-2회 마른 깔짚을 보충해 주는 것이 적절한 후리스톨 관리의 전형이라 하겠다. 우상에 지나치게 습기가 차거나 분이 많이 쌓이면, 세균이 위험치 이상으로 증식하여 유방염을 현저하게 증가시킨다.
   우상바닥이 흙으로 이루어져 있을 경우에는, 소의 발길질 때문에 생기는 움푹 파인 곳은 정기적으로 정비해 주어야 한다. 우상의 앞부분을 높여 경사가 지게하여 소가 눕고 일어서는 것을 용이하게 하며 편안하게 누울 수 있도록 한다.
   환기는 우사내의 적절한 환기가 되어야 우사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특히 더운 여름에는 우상을 환기시키기 위하여 우상 전면부와 칸막이를 열어 놓아야 한다. 여름철에 환기를 적절하게 해주지 않으면, 소들이 열을 발산하기 위하여 수분이 있는 통로나 습기가 있는 오염된 것을 찾아서 아무 곳에나 누우려 하므로 여름철 환기관리는 특히 중요하다.

그림 49. 울타리 사료급여조

사료급여조

   울타리 사표급여조는 통로보다 3∼6높게 설치하고, 케이블, 파이프 및 각목을 이용하여 가로책을 설치한다. 일반적으로 추운 지방의 후리스톨 우사에는 두당 살료급여공간을 작게 설치한다. TMR을 자유채식시킬 경우에는 사료급여 공간을 18"∼24"/두로하면 적당하다. 이러한 사료급여공간은 소의 산유능력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급여된 사료를 보유할 수 있도록 사료조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특히 일일 1회 급여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분뇨를 치우거나 턱(curb)에 달린 게이트를 열때 사료급여조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조 벽에 잇대어 턱을 설치하는데, 소가 접근하는 쪽에 설치하는 턱의 폭은 2"∼6"가 넘지 않도록 한다.

  • 사료급여조의 표면
    • 사료섭취를 좋게 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료조의 내부표면은 매끄럽고, 깨끗하며, 사료 찌꺼기나 기타 이물질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부표면이 콘크리트인 경우에는 사일리지와 같은 사료에 의하여 부식되므로, 매우 단단한 콘크리트(4,500 psi)를 사용하거나, 보다 단단한 재질인 사기 타일을 콘크리트 표면에 입힐 수도 있다.

급수조

<표 83> 소의물요구량

동 물 리터/두/일
송 아 지 23-38
미경산유 38-57
건 유 우 76-114
착 유 우 133-171

   15-20 두당 최소한 1개의 급수조 또는 물탱크인 경우 적어도 2' 둘레길이 만큼의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한 그룹에 최소한 2개의 급수시설이 있어야 하며, 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물깊이를 6"∼8"로 제한하고,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하여 배수구멍이 있어야 한다. 여름철에는 음수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물탱크의 수를 증가시켜야 한다.

통로바닥

   콘크리트바닥(3,500 psi)은 적절한 결처리를 해서 소가 편하게 걷게 해야 한다. 안전한 보행은 소가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상처를 입는 것을 방지해주고, 우상, 사료조 및 급수조로의 이동을 쉽게 해주며, 발정 발견도 용이하게 해준다. 새로 만든 바닥에 일정한 형태로 홈을 파서 결을 만들 때, 홈을 너무 깊이 만들면 홈 끝이 뽀족하게 되어 소의 발이 손상을 입을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홈 끈이 닳아서 무뎌지면 홈을 다시 파서 정비한다. 일반적으로 홈의 폭은 1/2"∼3/4"로 하고, 깊이는 3/4"로 하며, 간격은 6"∼8"로 한다.

우상의 배열

   합리적인 우상배열은 효율적인 우사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완전배합사료를 급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짐에 따라서 사료혼합기의 이동 여부에 의하여 이동식과 고정식 사료급여 방법으로 나뉜다.
   이동식 사료급여 방법은 트랙터나 트럭에 사료혼합기를 설치하여 각 사료를 혼합하고 이동시켜 사료조에 사료를 공급한다. 사료저장 공간이 절약되고 원거리에 위치한 우사에 사료를 공급하기 용이하고, 100두 이상의 규모에 적합하다. 고정식 사료급여 방법에서는 고정된 사료혼합기로 사료를 혼합하고 우사의 중앙에 위치한 사료급여조를 통하여 급여한다. 이 사료급여 방법에서는 중앙에 위치한 사료급여조를 중심으로 우상이 벽쪽으로 위치한다.

  • <후리수톨 통로 폭의 표준>
    • 사료조와 우상 사이의 통로 10'-12'
    • 사료섭취통로 9'-10'
    • 우상과 우상사이의 통로
    • 평바닥 8'-10'
    • 틈바닥 6'-9'

    그림 50. 통로의 형태

  • 이동식 사료급여를 위한 우상배열
    • 이동식 사료급여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 우군, 장래 확장, 환기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우상을 배열하여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3가지 형태의 예가 있다. 첫 번째 예는, 약 200개의 우상이 있고 착유실이 붙어 있는 차량 통과형 4열식 후리스톨우사이다. 이 형태에서는 소를 4개의 다른 그룹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전체 우상수가 400-500 개가 되도록 우사 양끝을 확장할 수도 있다.

      그림 51. 차량통과형 4열 대미식 후리스톨 우사 (200두 규모)


      두 번째 예는, 청번째 예의 우상배열에 수정을 가하여 대두식으로 우상배열을 하였다. 이런 형태의 장점은 벽에 우상이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벽을 철사로 처리하여 여름철에 환풍이 잘되게 하는 것과 우상이 벽과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여름츨 햇빛 및 비의 침입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또한 2개의 횐단통로가 추가로 설치되기 때문에 그룹별 관리가 보다 편리해 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횡단통로에 임시 문을 만들어 큰 그룹을 작은 그룹 2개로 나눌 수 있으며, 임신 말기의 건유우나 분만직후의 소를 군분리하여 세밀한 관찰을 위해 수용하는 장소로 사용할 수도 있다.

      세 번째 예는 사육규모가 60-300두인 경우에 적합하다. 우사의 확장은 우사 양끝을 늘려 할 수도 있고, 같은 형태의 새로운 우사를 기존우사와 나란히 세울 수도 있는데, 우사간의 거리는 최소한 75'를 유지하여야 하며, 여름철에 통풍이 잘 안되는 지역이면 거리를 더 떨어 뜨려야 한다.

      그림 52. 차량통과형 4열 대두식 후리스톨 우사

횡단통로(cross alley)

   우사내에 횡단통로는 소가 사료조,급수조 및 우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므로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한 그룹이 80두 이상인 경우나 군을 재분리할 경우에는 보충 횡단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횡단통로의 폭은 두 마리의 소가 교차통과 할 수 있도록 최소한 6'이 되어야 하며, 횡단통로는 분뇨통로보다 높게 설치하여 청소할 때 분뇨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특수관리 지역

   우군을 분리하여 그룹으로 소를 사육하는 기본은 비슷한 생리, 영양 및 건강상태의 소를 특성이 같은 하나의 집단으로 간주한데 있다.

  • 분만 2-3주 전의 소
    • 우상은 청결하고 마른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착유우가 섭취하는 것과 같은 고에너지 사료를 급여하여야 한다. 우상의 위치는 분만실과 가까운 곳이 좋다.
  • 분만기 소
    • 분만을 위한 소는 개별 우리에 격리 수용한다. 우리는 청결해야 하고, 마른 깔짚이 깔려 있어야 하며, 환풍이 잘되어야 한다. 권장하는 우리의 크기는 12'×12' 또는 10'×14'이다. 20두당 1개의 분만우리가 있어야 하며, 우리 한쪽면에는 스탄쉥(stanchion)을 설치하여야 한다.
  • 분만직후의 소(분만 후 0-7 일)
    • 착유우 그룹에 넣기 전에 자주 관찰을 하기 위하여 특별히 마련된 우상이나 큰 우리에 수용한다. 사료섭취량과 산유랴을 점검하여 정상적으로 회복하고 있는가를 관찰한다.

      그림 53. 2열 대두식 후리스톨 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