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술정보

병충해

오차드 그라스

  • 탄저병

    영명 : Anthracnose
    학명 : Colletotrichum graminicolum(Cesati) Wilson


       여름 장마철에 발생하여 초가을에 만연하는 화본과 목초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병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간혹 수단그라스 계통에 있어서 영양생장기인 여름철에 발생하는 수도 있다.
       여름철부터 가을철에 걸쳐 목초의 잎을 시들게하고 심할때는 목초가 고사되기도 하며 목초를 벤 다음에 재생에 장해를 주고 특히 여름이 더운 지방에서는 오차드그라스에 대하여 하고현상의 일부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처음 회녹색, 수침상(水浸狀)의 작은 반점이 보이며 차차 넓어져 짙은 적갈색내지 등색(橙色)으로 변하며 타원형, 방추형의 병반이 되며 병반의 한가운데는 검은 곰팡이가 밀생하게 된다. 이 검은 곰팡이는 대개 잎의 안쪽에 많이 나타나며 밀생해서 벨벧과 같은 것을 보여준다.
       초지근방에 탄저병에 관련되는 작물의 재배를 피하고 토양의 비옥도를 높여 주며 병에 걸린 구루터기를 없애준다.


  • 검은녹병(黑錄炳)

    영명 : Stem rust
    학명 : Puccinia graminis Pers


       따뜻한 지방에서는 봄철에서 초가을까지 오랫동안 만연하는 병으로 특히 오차드그라스 외에도 화본과 목초의 건초수량과 종자생산을 감소시킨다.
       오차드그라스의 잎과 엽초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잎 표면에 직경 0.5∼1mm 정도의 원형이나 타원형의 녹슨것과 같은 반점이 퍼지나 나중에는 암흑색의 반점이 되어 자라게 되며 이것이 파열되어 녹색(綠色) 또는 검은색의 가루를 날리게 된다.


  • 줄무늬마름병

    영명 : Streak, Leaf streak, Brown leaf alight
    학명 : Scolecotrichum graminis Fuckel


       오차드그라스에 널리 퍼지는 병이나 티모시나 톨오트그라스에도 기생한다. 따뜻한 지방에서 중요한 병으로 잎과 엽초에 붙으며 이삭이나 수확이 늦은 목초에 침입하여 목초를 고사 시킨다.
       처음에는 잎으로부터 시작해서 잎맥사이에 갈색 또는 실이 2∼3mm의 선상병반(線狀病斑)이 나타나고 나중에는 전면에 확대되어 회색 또는 회갈색이 되고 죽게 된다.


  • 잎썩음병

    영명 : Summer blight
    학명 : Pellicularia filamentosa(PAT)


       발병초기에는 잎이나 엽초에 회녹색 수침상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뜨거운 물에 약간 삶은 것처럼 되고 말라 죽는다. 말라죽은 잎에는 거미줄 같은 곰팡이가 휘감으며, 이것이 주위의 잎에 퍼지면 잎이 썩게된다. 심할 때는 재생이 안되거나 영년생 목초는 이용 년한이 단축된다. 썩은 잎에 생기는 붉은 갈색의 작은 균핵은 끊임없이 지면에 떨어져서 다음해에 전염원이 된다. 화본과 목초중에서 페레니 알라이그라스 피해가 가장 크다. 이 병은 고온 다습일 때 많이 발생하며 따뜻한 지방에 피해가 크지만 최근에는 추운 지방에서도 발생하는 수가 있다. 특히 목초를 늦게 베거나 지나치게 무성하게 자랐을 때는 아래쪽의 잎이 통풍이 안될 때 심하게 발생한다. 이 병은 대부분의 화본과 목초에 발생하는데 특히 라이그라스, 부롬그라스 페스큐 리드카나리그라스 등에도 발생한다.


라이그라스

  • 점무늬병(班點炳)

    영명 : Brown blight, Leaf blight
    학명 : Helminthosporium siccans Drechsl


       대부분의 라이그라스에 공통으로 발생하는 병으로 이병은 잎과 엽초 또는 이삭에 발생한다. 병반은 처음에는 갈색으로 처음엔 적으나 차차 커져가면서 퍼지며 직경이 5∼20mm 정도의 타원형이 된다.
       점무늬병은 봄부터 발생해서 출수기 전후해서 퍼지며 목초의 청예나 채종에 피해를 준다.

클로버류

  • 점무늬병(班點炳)

    영명 : Summer black stem, Leaf spot
    학명 : Cercospora zebrina Passerini


       클로버류나 알팔파의 병으로 여름 및 가을 장마기에 발생한다. 주로 잎과 잎자루에 침입하며 병의 모양은 기생식물에 따라서 또 같은 식물이라도 발생시기에 따라서 다르다. 다색(茶色)의 병반은 엽맥에서 멈추게 되며 장방형 또는 줄 모양으로 확실히 구별되는 것이 특징이다. 점무늬병이 심하면 누렇게 되며 죽은 다음에 잎이 떨어지게 된다.

  • 갈색뿌리썩음병

    영명 : Brown root rot
    학명 : Plenodomus Meliloti


       주로 스위트 클로버에 발생하지만 레드클로버, 알팔파, 알사익 클로버 및 버드스 튈 트레포일까지 발생하고 봄에 발생하여 목초가 생육을 시작하면서 곧 죽게된다. 뿌리 썩은 부위는 연한갈색 또는 진한 갈색의 무늬가 있으며, 주로 뿌리에 발생하나, 포복경까지 발생하기도 한다.


  • 멸강나방

    영명 : Armyworm
    학명 : Mythimma spearata Walker


       밤나방과 나비목에 속하는 해충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인도, 오스트랄리아, 미국 등징에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초지조성이 시작된이래 가장 큰 해를 주는 해충이다. 주로 조, 귀리, 밀, 옥수수, 벼, 화본과 목초 등에 해를 준다.
       발생은 해에 따라 다르나, 적게 발생할 때에는 주로 옥수수와 같은 큰 화본과 사료작물의 잎속에 홀로 살면서 부드러운 잎을 갉아 먹으며, 심할때는 딱딱한 줄기만 남기고 잎은 다먹어 버리며, 하루저녁에 수ha씩 피해를 준다. 4령기가 지나면 낮에는 줄기사이에 숨어있고, 밤에만 잎에 올라와서 잎가를 계단상으로 식해(食害)를 한다.
       보통 1년에 3∼4회 발생하며 1회 나타나는 시기는 5월하순∼6월초순경에 나타나며, 6월중순경에 피해가 심하다. 2회는 7월상순∼중순에 3회는 8월중순∼하순, 4회는 10월 상순에 나타난다.
       방제법은 디프테렉스 또는 디프수화제가 유효하며, 1ha당 1∼1.5kg을 1,000배∼1,500배액으로 산포하면 좋다. 약제를 뿌린 후 15일 이후에 방목하는 것이 안전하다.


  • 검정풍뎅이

    학명 : Lachnosterna kiotoensis B.


       풍뎅이과의 딱정벌레목에 속하는 해충으로 한국 및 중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기주식물은 살구나무, 배나무, 사과나무, 포도나무, 찔레나무 등이다. 성충은 수명이 길며, 기주식물에 날라들어 잎과 새싹을 식해하여 피해를 주나, 초지에 대한 피해는 이들의 유충인 것이다. 특히 유충인 굼벵이는 초지나 잔디밭에 발생하여 식물의 뿌리를 잘라먹기 때문에 화본과 목초인 오차드 그라스는 죽게 되어 초지의 갱신이 필요한 정도로 황폐되는 경우가 많다.
       1년에 1회 발생하며, 굼벵이상태로 땅속에서 월동하여 이듬해 4월부터 지표부근의 목초뿌리를 갉아먹는다. 부화된 유충은 약2주일동안 부식을 먹다가 이어 목초의 뿌리를 먹으며 9∼10월이 되면 땅속에서 월동한다.
       방제법은 비산석회 또는 비산연 40g을 물 10ℓ에 희석하여 뿌려준다.


  • 알팔파바구미

    영명 : Alfalfa weevil
    학명 : Hypera postica (Gryllenhal)


       어린유충은 알팔파의 새싹에 피해를 주나, 처음에는 그 증상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성숙한 유충은 때때로 알팔파의 잎까지 갉아 먹는다. 유충이 만연할때는 잎이나 줄기가 조각이나서 떨어져 잎이 톱니모양으로 찢겨져 있으면 바구미 성충에 의한 피해 흔적이다. 이 해충의 피해는 건초생산량의 50%까지 감수시키며, 또한 청초수량도 감수가 되며, 건초의 질을 저하시킨다. 성충은 검불속에서 월동을 하고, 이런 현상은 알팔파 포장 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알팔파가 생육을 시작한 후 수일간 새싹을 갉아 먹으면서 알을 산란하고, 암놈은 20일간에 600∼800개의 알무데기를 낳는다. 산란은 암놈이 줄기를 파고, 그속에 산란을 하고, 산란된 알은 기온에 따라 4∼21만에 부화를 하고, 건초조제시기인 6월하순이나 7월초에 번데기가 되고, 1∼2주후에 성충이 나온다. 1번초 예취시기를 앞당겨 조기 예취하면 유충의 피해를 다소 감소시킬 수 있으며, 청초 예취시 절단(Chopping)이나 헤이베라초결속 또는 건초 집초기를 이용하여 건초를 조제하면 유충을 5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 완두수염진딧물

    영명 : Pea apide
    학명 : Acyrthosi phon Pisum (Harris)


       완두수염 진딧물은 알팔파, 스위트클로버, 트레포일, 벳지류, 스위트피 및 기타 클로버류에 피해를 주는 해중이다.
       2번초 예취전 7월하순∼8월초에 주로 만연되어 피해를 주나, 때로는 5월하순∼6월초에 1회 예취전 발생하기도 한다. 주로 두과목초의 생장점에 피해를 주나, 성충과 유충은 잎, 잎자루, 줄기, 그리고 꽃에까지도 침해한다. 두과목초에 만연하면 생육이 정지되고, 생산량이 감수될뿐 아니라, 질을 저하시킨다. 때로는 알팔파 포장에 대규모로 발생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다. 피해증상은 생육이 정지되고 시들면서 윗부위에 붙어 있는 잎들은 연한 녹색으로 되고 아랫잎은 황색으로 변하여 죽게되며, 이러한 알팔파 포장을 관찰하면 땅바닥에 진딧물이 허물을 벗은 흰껍데기로 덮혀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런때는 생육은 정지되고, 잡초가 침범하며, 알팔파 포장이 황폐되는 때는 있으며, 또한 알팔파의 내한성을 약화시킨다. 성충은 부드러운 체구를 갖고 있으며, 활동은 아주 느리게 움직이고, 색깔은 연한 녹색으로부터 진한 갈색으로 길이는 3mm, 폭은 1.5mm정도이다.
       알팔파는 클로버의 줄기에 알상태로 월동하고, 봄철에 두과목초가 생육을 시작하면 녹색의 날개없는 작은 암놈은 알에서 부화하고, 교미를 하지않고 번식을 한다. 알에서 부화된 이들은 성장하는 두과목초를 해치며 계속 번식을 한다. 어린 진딧물은 기후조건에 따라 5∼50일만에 성숙하게 된다. 봄부터 여름까지 발생하는 진딧물은 전부 암놈으로 50∼150일간 생존 기간중 번식을 하게된다. 9월하순이나, 10월중에 날개달린 수놈과 날개없는 암놈이 교미를 하여 산란하는데 처음 산란한 알의 색깔은 노란색을 띄나, 곧바로 녹색으로 변하며, 검은 광택을 낸다.
       진딧물은 딱정벌레, 무당벌레, 물잠자리등의 성충이나 유충에 의하여 잡아 먹히며, 거미나 새떼에 의하여 잡아먹히는 경우도 있으며, 고온이나 혹한의 날씨와 소낙비는 진딧물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미국과 같은 곳에서는 진딧물에 강한 알팔파를 생산하고 있다.

탄저병

검은 녹병

오차드 그라스의 얼룩무늬병

오차드그라스의 잎썩음병

라이그라스의 점무늬병

화이트클로버의 점무늬병

레드클로버의 점무늬병

초지내에서의 멸강충의 일생
왼쪽부터 난괴유충, 번데기, 성충

옥수수 포장내의 멸강충 일생
왼쪽부터 난괴유충, 번데기, 성충

검정풍뎅이의 유충(굼벵이)

굼벵이의 피해를 입은 초지

알팔파 바구미의 성충

알팔파 바구미의 유충 및 유충의 피해

완두수염 진딧물의 밀접번식 상태

완두수염 진딧물의 성충

스위트 클로버 바구미

스위트 클로버 바구미 피해상태